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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 가이드 - 1. 전사 아키텍처 이해] 3. 전사 아키텍처 관리 및 활용 - 1. 전사 아키텍처 관리 체계

by u1tramarin 2023.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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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사 아키텍처 관리 체계 개요

 

1-1. 전사 아키텍처 관리 체계 개념 

  • 전사 아키텍처 관리 체계는 전사 아키텍처를 유지 관리하기 위한 조직과 프로세스 측면의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
  • 전사 아키텍처 관리 체계는 전사 아키텍처 관리 조직, 프로세스, 인력을 포함함 
 전사 아키텍처 관리 체계와 EA 거버넌스 
전사 아키텍처 관리 체계를 최근에 EA 거버넌스라는 용어로 자주 사용하며 동일한 의미로 본다.
마찬가지로 IT 관리 체계와 IT 거버넌스도 같은 의미로 본다

1-2. 전사 아키텍처 관리 체계 구축 방향

  • 효과적인 전사 아키텍처 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고려사항 

       1) 정의된 전사 아키텍처 조직 체계, 프로세스 체계 등을 문서화하여 전 조직이 준수할 수 있도록 제도화 

       2) 전사 아키텍처 관련 제반 이해당사자의 전사 아키텍처 인지도 향상 및 업무 수행시 전사 아키텍처정보 활용도 증진을 위한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3) 목표 아키텍처로의 전환, 정보자원 관리의 혁신 등 전사 아키텍처 도입에 따른 변화 관리를 위한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운영 

       4) 전사 아키텍처 관리 체계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개선점을 도출하여 반영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

       5) 전사 아키텍처 관리 시스템 활용도와 만족도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시스템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감

      

2. 전사 아키텍처 관리 조직 체계

2-1. 전사 아키텍처 관리 조직 개요 

  • 전사 아키텍처 관리 조직 체계는 전사 아키텍처 관리를 위해 필요한 직무와 직무간의 관계, 업무 분장을 정립하는 것 

 

2-2. 전사 아키텍처 관리 조직의 정의 

  • 전사 아키텍처 조직의 공통된 특징은 전사 아키텍처 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위원회 및 전담 조직을 아키텍처 영역별로 정의하고 있음 
  • 전사 아키텍처 관리 조직 정의 시 고려사항 
    • IT조직의 규모 
    • 전사 아키텍처 구축의 목적
    • IT 조직과 현업과의 관계 

3. 전사 아키텍처 관리 프로세스 

3-1. 전사 아키텍처 관리 프로세스 개요 

  • 전사 아키텍처 관리 프로세스는 전사 아키텍처 관리를 수행하는 세부 업무를 분류하고 내용을 정의하는 것은 물론 전사 아키텍처 관리를 위해 준수해야 할 규정이나 구체적이고 표준화된 수행 절차 또는 문서 양식을 정의하는 것을 포함
  • 기획, 변경관리, 준수통제, 활용지원, 시스템 관리, 평가
    • 기획 : 관리 방향과 전사 아키텍처를 효과적으로 적용 및 활용하기 위한 계획 수립 둥 전사 아키텍처 추진의 기획 관련제반 활동 
    • 변경 관리 : 전사 아키텍처 정보 변경에 대한 검토, 승인, 변경 이행 등 전사 아키텍처 정보의 최신성과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제발 동 
    • 준수 통제 : 전사 아키텍처 정보를 참조하고 준수하는지 점검하는 지원하는 등의 전사 아키텍처 준수도 제고를 위한 제반 활동 
    • 활용 지원 : 전사 아키텍처 정보의 공지, 홍보, 교육, 활용사례 전파 등 전사 아키텍처 활용도를 제고하고 위한 제반 활동 
    • 시스템 관리 : 전사 아키텍처 관리 및 활용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반 활동

3-2. 전사 아키텍처 관리 프로세스 구성

  • 비지니스 환경이나 기술환경의 변화와 전사 아키텍처 활용 상태를 평가하여 필요한 변경조치를 취하며 이것이 다시 전사 아키텍처 정보로 구축되어 전사적으로 적용되는 흐름을 갖음 
  • IT 프로세스 수립 - 활용/통제 - 평가 - 변경 등의 흐름을 전사 아키텍처 관점에서 식별하여 전사 아키텍처 정보 중심으로 설계하면 전사 아키텍처 정보의 완전성을 유지할 수 있음

4. 전사 아키텍처 관리 인력

전사 아키텍처 관리를 담당하는 직무별 역량을 정의하고 이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정의하는 것 

4-1. 전사 아키텍처 관리 인력 개요 

  • 전사 아키텍처 관리를 담당하는 직무별 역량을 정의하고 이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정의하는 것 
  • 역량 요소 분류 → 역량 요소 직무별 할당 → 교육 계획 수립 → 역량 수준 평가 체계 마련
  • 전사 아키텍처 역량 요소 
    1. 리더십 역량 : 전사 아키텍처의 사상과 가치가 기업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파악, 기업이 전사 아키텍처를 효율적으로 도입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전사 아키텍처에 대한 전사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내재화를 위한 변화관리를 제대로 이꿀 수 있는 관리 능력
    2. 기술적 역량 : 전사 아키텍처의 구축 및 관리에 대한 절차와 방법론을 이해하고, 전사 아키텍처 정보를 정의할 수 있고, 전 사아키텍처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
    3. 활용 역량 : 전사 아키텍처 정보를 활용하여 정보관리 업무와 현업의 업무활동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대할 수 있는 실용적 능력

4-2. 전사 아키텍처 전문가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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